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음식궁합, 좋은 게 좋은 게 아닐 수가 있다? 제대로 알면 건강이 보인다! 본문

건강수업

음식궁합, 좋은 게 좋은 게 아닐 수가 있다? 제대로 알면 건강이 보인다!

돈the리치 2023. 2. 23. 13:02
728x90

 

 

 

우리는 돼지와 새우는 상극이라고 알고 있다. 그래서 돼지고기 수육이나 국밥 등을 먹을 때 새우젓을 약간 곁들인다.

오히려 상극이라 더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함께 먹으면 맛도 영양도 상승하는 음식 궁합이 있고 한다.

사과와 초콜릿이 그렇다고 한다.

초콜릿의 플라보노이드와 사과의 케르세틴 성분이 만나 항산화 물질이 더욱 강력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니 한 번도 함께 먹어본 적이 없는 사과와 초콜릿을 이제는 함께 먹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함께 먹으면 오히려 서로 역효과를 내는 음식 조합도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서로 피해야 할 음식 조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 볼까한다.

◆ 토마토 + 설탕

어릴 때 토마토를 네 조각을 내서 설탕을 한껏 뿌려 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었는데 이게 궁합이 안 맞는 것이라고 한다.

설탕을 찍어 먹으면 토마토 내에 있는 비타민B가 설탕을 분해하는데 사용돼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토마토는 살짝 익히거너 물에 데치거나 올리브유에 볶아 먹는 편이 좋다고 한다.

그래도 토마토의 밋밋한 맛이 아쉽다면, 차라리 콩국수처럼 소금 간을 살짝 하는 편이 낫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 멸치 + 시금치

멸치도 좋고 시금치도 좋은데 이것을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참 모를 일이다.

멸치 따로 시금치 따로 먹는 게 좋다고 하는 것을 보니 멸치 반찬과 시금치 반찬은 따로 먹어야 할 거 같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유기산 성분인 수산이 멸치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는 것이다.

수산은 몸속에 들어와 체내 칼슘과 결합해 수산칼슘으로 변하기 때문에 칼슘 흡수율을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 당근 + 오이

해독주스를 처음 만들고 할 때는 모르고 사과 당근 오이 바나나 양배추 등을 넣고 먹었던 기억이 난다.

당근과 오이가 상극이라고 하는데 식당에 가면 당근과 오이를 생으로 먹을 수 있게 반찬이나 안주로 나오는 곳이 많다.

당근과 오이는 영양학적인 면에서 좋지 않다고 한다.

그래도 함께 먹고 싶다면 오이에 식초를 바르거나 당근 껍질을 벗겨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한다.

◆ 바나나 + 우유

가장 충격과 공포를 느낀 것이 바나나와 우유이다.

그렇다면 바나나 우유를 먹으란 말인가 먹지 말란 말인가 헷갈리기 시작한다.

우유와 바나나의 조합은 무겁고 소화가 오래 걸리게 한다고 한다.

거의 국민우유라 할 수 있는 바나나맛우유가 먹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계피 가루를 약간 넣으면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계피 가루를 가지고 다녀야 하나 고민이 된다.

◆ 치즈 + 콩류

아는 게 병이고 모르는 게 약인가!

치즈도 좋고 콩도 좋은데 치즈와 콩류를 함께 먹으면 안된다니...그렇다면 콩이 들어간 OO치즈파스타 등을 먹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고민이다.

만약 먹고 싶다면 점심식사에 콩류 음식을, 저녁식사에 치즈를 먹어서 배에 가스를 차거나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해야 할 것 같다.

◆ 양고기 + 새우

돼지고기는 새우와 상극이지만 함께 먹는 것을 많이 권장해서 돼지국밥이나 수육을 먹을 때 새우를 먹는다.

그런데 양고기는 아예 먹지 말라고 하니 새우 먹을 때 양고기 먹지 말고 양고기 먹을 때 새우를 먹지 말아야겠다.

보통 조식뷔페 등에서 양고기와 새우를 동시에 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조심해서 위에 부담을 주거나 다른 소화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다.

◆ 견과류 + 올리브오일

견과류와 올리브오일이 맞지 않는다?

보통 아침에 올리버 오일로 맛있게 요리한 토마토 계란 볶음을 먹고 요거트와 함께 견과류를 먹었는데 이제는 그러지 말아야 할 거 같다.

견과류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올리브오일의 지방은 잘 맞지 않아 소화 과정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아무렇게나 먹었는데 이제는 음식도 궁합을 알아보고 먹어야 할 것 같다.

사람도 음식도 궁합이 중요하다.

물론 궁합이 모든 걸 다 말해주는 건 아니지만 굳이 궁합이 안 맞는데 피곤하게 먹고 스트레스 받으며 만날 필요는 없지 않을까.

극과 극은 통한다? 그래도 피해야 할 음식 조합 7가지를 알아 보았는데 정말이지 공부를 하면 할수록 알면 알수록 모르는 게 많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우리 모두 음식도 사람도 좋은 음식, 좋은 사람만 만나는 멋지고 행복한 나날의 연속이 되었으면 좋겠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꿈은 또 어떤 궁합일까 알 수는 없지만 하루하루 순간순간 조금씩이라도 그 꿈을 향해 도전하는 자체가 아름답다~

 

 


 

코메디닷컴의 <함께 먹으면 역효과...피해야 할 음식 조합 7> Revi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