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주식은 많고 살 돈은 없다! 본문

3분주식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주식은 많고 살 돈은 없다!

돈the리치 2023. 2. 26. 09:02
728x90

 

 

미 연준(Fed)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물가는 여전히 잡히지 않고 미국 경기가 침체되기는커녕 도리어 뜨거운(?)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

지난 24일 발표된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예상치를 뛰어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미국 PCE 가격지수는 미 연준이 선호하는 지표로 통화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지표이기도 하다.

앞서 나온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실업률, 소매 판매에 이어 경제가 예상보다 강한 상태를 보여주는 경제지표가 잇달아 나오면서 미 연준의 긴축 지속 기조가 다시 강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PCE 물가지수가 발표되자 미 연준 인사의 매파적인 발언이 또다시 이어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금리 인상이 더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더 힘을 얻고 있는 실정이다.

글로벌 증시 현황을 보면 중국 증시의 경우 알리바바의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차이나 리스크는 차이나 자체인 것 같기도 하다.

ASML, TSM 등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반도체주도 상황이 그리 좋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 3대 지수 현황을 보면 다우존스와 S&P 500이 -3% 가까이 하락하는 모습이다.

또 최근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던 나스닥이 -4% 가까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증시 현황을 보면 월가 최애종목의 하나인 엔비디아가 다시 비상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인텔은 배당금 삭감 등으로 거의 52주 최저가 가까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인데 반하여 엔비디아는 AI(인공지능)칩으로 인공지능 최대의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기업 바로미터를 보면 엔비디아가 6%대 상승을 보이면서 어느덧 고점 대비 -20% 가까이 접근한 것이다.

또 KRBN이 3% 오르며 고점 대비 -23% 까지 접근하고 있다. 지금 유니티가 고점 대비 -73%로 가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섹터별 현황을 보면 금요일 하락 시에는 에너지와 유틸리티가 나름 선방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주간 기준으로 볼 때는 경기방어 섹터가 제일 선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ETF 바로미터(주요)를 보면 섹터에서는 소비순환재 관련 XLY가 -4%대 하락하고 주요지수에서는 미국 전체 관련 VTI가 -2%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성장에서는 대형성장 관련 VUG와 중형성장 관련 IWP가 -3%대 하락하고 배당에서는 10년 이상 배당 관련 SCHD가 2%대, 레버리지에서는 나스닥 100 관련 TQQQ가 4%대 하락률을 보이는 양상이다.

ETF 바로미터(테마)를 보면 청정에너지 관련 ICLN이 -3%대, 인공지능 관련 AIEQ가 -4%대, 게임 관련 ESPO가 -5%대, 리츠 관련 VNQ가 -3%대이다.

상기 9개 테마 중에서 개인적으로는 반도체, 청정에너지, 탄소중립 등 3가지 테마에 집중 투자 중이다.

ETF 바로미터(기업)를 보면 나스닥 100에서는 아마존과 테슬라가 많이 오르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40%대의 고점 대비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S&P 500에서는 엑슨모빌(XOM)이 고점 대비 -7%대, JP모건(JPM)이 고점 대비 -6%대 하락률을 보이며 거의 고점에 가장 근접하고 있다.

배당성장주에서는 브라이즌(VZ)과 화이자(PFE)가 고점 대비 가장 높은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주요 시장지표를 보면 원유(WTI)와 10년물 국채 금리, 원달러 환율이 다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원유, 금리, 환율이 오르다 보니 어찌보면 당연히 주가가 하락할 수 밖에 없는 건지도 모르겠다.

거래량 TOP 5를 보면 반도체 3배 인버스 상품인 SOXS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뒤를 이어 테슬라, TMF, TQQQ, 엔비디아가 2위~5위를 기록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SOXS 인버스 상품말고는 투자를 하고 있다. 물론 테슬라 투자가 많고 TMF는 최근에 1주를 매수하고 지속 투자 여부를 엿보는 중이다.

거래량 높은 종목 차트를 보면 테슬라가 상당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보니 머지않아 조정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물론 조정에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테슬라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거래량 높은 종목 차트 엔비디아를 보면 그동안의 아픔(?)을 딛고 엔비디아가 명성에 걸맞은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 듯하다.

개인적으로도 엔비디아, ASML, TSM, 삼성전자 등은 반도체 분야에서 최고의 종목이라는 생각이 든다.

 

중요기사 5가지를 보면 역시 1월 PCE 물가지수가 예상치를 상회한 것과 인공지능 전쟁의 서막이 울리고 점점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반도체 경쟁 가속화, 환율 또 상승?, 탄소배출권 등에 대한 리스크도 다시 떠오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최근 대세인 인공지능을 보면 마소, 구글, 아마존, 메타, 엔비디아 등의 질주가 돋보이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인공지능은 메타버스와 같은 논란은 없을 것 같아 나름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데 지금으로서는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에 조금 신경을 쓰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미국개미도 역시 테슬라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굳이 다른 점을 꼽자면 미국 개미 선호종목 TOP 10을 보면 인버스 상품, 레버리지 상품이 없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미국개미도 안전한 SPY ETF와 BIG 7 중심의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주식투자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도 내일의 승자를 예측해 본다면 마소, P&G, JNJ 등이 배당주로서는 매력적이라고 볼 수가 있겠다.

1990년 이전까지의 IBM의 명성이 이왕 버린 몸으로 된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하지만 정글의 법칙이 적용되는 증시에서 우리도 끝까지 살아남을 기업에 투자를 이어나가야 할 것 같다.

이런 와중에 100년 이상 배당금을 지급한 기업인 엑슨모빌과 P&G 등이 눈에 들어온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고 싶지만 능력 부족으로 그러지 못하기에 그냥 참고로만 활용할까 한다.

이번 주에는 삼일절이 있어 조금은 여유가 있는 한 주가 될 것 같다. 다만 2월과 3월이 교차하는 주라서 주식시장에서도 그런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지난 주 금요일 주가가 많이 떨어진만큼 하락 출발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주식은 많고 살 돈은 없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지만 어떤 일이 자신의 적성에 꼭 맞는 일이고 그게 돈이 되는 유익한 일인지를 아직도 잘 모르고 살고 있다.

주식은 많고 살 돈은 없다.

그렇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 많아도 여유자금이 없다면 그림의 떡이다. 주식투자는 욕심내지 아니하고 해야 뒤탈이 없다.

지난 주의 폭락이 이번 주에도 지속될지 모르기에 잘 투자를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또 하락한다면 눈여겨 보고 있는 구글, TMF, JEPI 등을 소액매수할 작정이다.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그 누구와도 같지 않더라도 그게 최고라고 믿으며 투자생활을 이어나가고 싶다.

건강하고 행복한 주식부자의 꿈은 계속된다. 그리고 내가 포기하지 않는 한 그 꿈은 이루어질 것이다.

 


수페TV의 <나스닥 3.8% 폭락, 15년만에 수상한 움직임> Review

https://youtu.be/_eNS2mMbLKE

 

 

거의 원본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원본 동영상의 주요 내용을 10% 내외의 분량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견해가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Review가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돈the리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