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일 없는 일상은 있어도 돈 없는 일상은 없다 본문

부자수업

일 없는 일상은 있어도 돈 없는 일상은 없다

돈the리치 2023. 3. 7. 06:52
728x90

 

 

 

주식투자는 인내력 테스트다. 기다리면 언젠가는 기회가 오고 또 오른다. 다만 우량주, 성장주 등에 투자했을 때 해당되는 말이다.

상장 폐지나 계속되는 저조한 실적은 견디기 힘든 고통일 수 있다. 여유자금으로 우량(성장)주를 싸게 사서 길게 보고 가져가라. 그게 바로 건강하고 행복한 주식부자가 되는 지름길이고 부의 원천이 될 것이다.

​우리의 빨리빨리 문화가 주식시장에서는 통하지 않아서 그동안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보다 잃은 사람이 많은 건지도 모른다.

굳이 파이어족, 금퇴족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일 없는 일상은 있어도 돈 없는 일상은 없다. 생각하고 싶지도 않는 것이 사실이다.

주식투자는 인내력 테스트다.

참을 인(忍) 자가 셋이면 떡락도 면한다

돈the리치

경제적 자유란 돈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적 여유를 누리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삶을 살아가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가치 있는 삶, 의미 있는 인생도 어찌보면 원하는 만큼의 적당(?)한 돈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시간과 공간을 자기 중심으로 적절하게 활용 가능하기 때문이리라.

​​

만약 잠자는 동안 돈 버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할 것이다.

워런 버핏

우리는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할지도 모른다. 다만 그 일을 하더라도 정말 인생 후반전에는 생계형이 아닌 취미형으로 하고 싶다. 주식시장은 리스크의, 리스크에 의한, 리스크를 위한 시장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인내심을 갖기 힘든 시장이다.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는 핫 이슈, 핫 리스크에 눈코 뜰 새 없이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의 변동성을 반복한다.

주식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다.

워런 버핏

그래도 아직 꿈과 희망을 버리지 않는 것은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도 여전히 굳건하게 버티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 주식시장은 1년 전이나 마찬가지로 전기차, 2차전지(배터리), 자율주행(차) 등이 상당한 가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인공지능AI가 떠오르고 있다. 다만, 지난 해의 메타버스 열기는 상당히 식은 것 같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IoT사물인터넷, Cloud클라우드, Big data빅데이터, AI인공지능, Mobile모바일, Security보안 등이 있기는 하지만 선뜻 투자를 하기에는 조금 망설여지는 것은 1년이 지난 지금도 어쩔 수 없는가 보다.

개인적으로 볼 때 지난 해와 달라진 것은 S&P 500, 나스닥 100, 반도체 지수 등을 기본으로 애플(AAPL, AAPU), SCHD, 테슬라(TSLA, TSLL), 리얼티인컴(O) 등도 매수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10년 이상 보유하지 않으려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마라.

워런 버핏

누군가는 성장주 투자만 하고 누군가는 가치주 투자만 한다. 나는 가치주와 성장주 둘 다 투자를 한다. 배당주도 고배당주뿐 아니라 배당성장주 투자도 한다.

그만큼 주식투자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구성과 일희일비 하지 않는 흔들리지 않는 멘탈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또 여유자금으로 마음편한 투자를 하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주식부자가 되기 위해 서서히, 천천히 조금씩 나아가야 할 것 같다.

일 없는 일상은 있어도 돈 없는 일상은 없다.

돈the리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