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태어남이 나의 권한이 아니듯 죽음도 나에게 소속된 것이 아니다? 본문

다시시작

태어남이 나의 권한이 아니듯 죽음도 나에게 소속된 것이 아니다?

돈the리치 2023. 3. 12. 11:15
728x90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한 것 중의 하나가 보험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은 부자는 보험을 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보험을 든다는 것은 부자가 아니라는 반증이기도 하다.

내가 들고 있는 보험은 자동차 보험과 건강보험, 산재보험 등 4대 보험을 제외하고는 실손보험뿐이다. 그러다 보니 암보험의 유혹이 자주 고개를 내민다. 

그리고 암보험을 가입하려고 이리저리 알아 보다가 가성비 등을 묻기도 하고 따지기도 하다가 그냥 최종 선택은 가입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박노해 시인은 다치고 병드는 건 어쩌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래도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단조절 등을 통해 조금이라도 덜 다치고 덜 병들고 싶다.

살아 있는 동안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서 누군가의 힘이 아니라 짐이 되지는 않는 인생을 살고 싶은 것이다.

박노해 시인의 말처럼 "이 시대에 태어남이 나의 권한이 아니듯 나의 죽음도 나에게 소속된 것이 아니다"

정말 최선을 다해 살아온 내 삶의 대가인 부상과 나이듦과 병듦은 내가 정직하게 지불하고 따라야만 하지 않을까. 정말 그런 삶을 살고 싶다.

 

죽음이 오면 죽음을 반기며 그 품에 안겨 새로운 여행을 떠날 준비가 되어 있는 그런 삶 말이다. "삶을 살 줄 모르는 자는 죽을 줄도 모른다" 라는 시인의 말이 계속해서 귓가를 멤돈다.

 

 


 

나는 건강보험을 해약하기로 결정한다

내가 다치고 병드는 건 나도 어쩌지 못한다

하지만 저 의료 자본의 첨단 기계 장치로

내 수명을 연장하고 싶지는 않다

나에게는 그렇게 늘려 살고 싶은 인생이 없다

 

이 시대에 태어남이 나의 권한이 아니듯

나의 죽음도 나에게 소속된 것이 아니다

최선을 다해 살아온 내 삶의 대가인

부상과 나이듦과 병듦은

내가 정직하게 지불하고 따라야만 한다

나도 알지 못하는 내 생명과 죽음을 대비해

오늘 내 삶의 분량을 떼어서 주고 싶지 않다

오늘 나에게 주어진 삶조차

남김없이 불사르며 다 살지 못한 것이 문제일 뿐

병이 오면 병과 동행하며 충만하게 사는 길이 있고

죽음이 오면 죽음을 반기며 그 품에 안겨

새로운 여행을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면

나에게는 삶도 죽음도 이미 충분하다

삶을 살 줄 모르는 자는 죽을 줄도 모른다

 

 


 

박노해 시인의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를 읽고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박노해 시인의 12년만의 신작 시집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박노해 시인이 10여 년의 긴 침묵의 시간을 깨고 육필로 새겨온 5천여 편의 시중 300여 편을 소개한다. 세계화 모순의 현장에 뛰어들어 그 슬픔을 직접 발로 체험한 박노해 시인은 이번 시집에서 정직한 절망, 분쟁의 현장을 바라본 객관적인 상처와 깊은 슬픔을 그대로 드러냈다. 특히 이번 시집은 넓은 시공간을 배경으로 세계 곳곳을 직접 돌며 시인이 체험하고 바라본 세계의 민초들의 삶을 풀어내고 있어, 깊은 울림을 전한다.
저자
박노해
출판
느린걸음
출판일
2010.10.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