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소통이 안 되면 고통이 된다? 본문

인생수업

소통이 안 되면 고통이 된다?

돈the리치 2023. 3. 18. 06:11
728x90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게 무얼까? 개인적으로는 대화와 소통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것이기도 하고 가장 많이 상처를 받거나 치유를 받는 것이기도 하다.

 

소통(疏通)이라는 말은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한다는 것과 오해가 없도록 뜻을 서로 통한다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언제부터인가 모르지만 소통이 하나의 트렌드가 된지 오래다. 하물며 술자리에서 조차 건배사의 하나로 통통통(만사형통 운수대통 의사소통) 등을 외치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또 애주가는 소통이란 소주로 통한다, 소맥으로 통한다 등의 약자라고 말하기도 한다. 지금 우리는 어쩌면 소통의 홍수 속에서 고통받고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꾸 소통 소통하는 것은 소통이 안된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자꾸 청렴 청렴 하는 것이 청렴하지 않다는 반증이듯이 소통이 안 된다는 것은 동문서답을 넘어 마이동풍馬耳東風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을 소통이 안 되고 말귀를 못 알아 듣는다며 구박 아닌 구박을 한다. 사실 소통이라는 것은 대화 넘어 공감이라 할 수 있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냥 "밥 먹었어?" 라는 질문에 "응"이라고 하는 것은 대화라고 볼 수 있다.

모름지기 소통이라면 "밥 먹었어?" 라는 질문에 "응"이라고 대답하는 게 아니라 "응, 너는 먹었어?"라고 물어봐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동안 남과의 소통만 중요시 하였다면 이제는 자신과의 소통을 중요시 하는 게 최우선 되어야 할 것 같다. 몸도 마음도 통하면 아픈 곳이 없고 고통받는 곳이 없다. 소통은 고통 없는 몸과 마음에서 시작된다.

소통하고 소통하라. 적절한 거리두기를 하면서 소통하고 소통하라. 소통은 물 같이 바람 같이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통이 아니라 고통이 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누구와도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 친절이나 호의가 지속되다 보면 그것은 더이상 친절이나 호의가 아니라 당연한 현상으로 흐를 수가 있기 때문이다.

소통의 비결

법륜스님

소통이란 말을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소통의 가장 큰 핵심은 들어주기입니다.

많은 사람을 만나고 생활하면서도 느껴지는 외로움은 내가 마음의 문을 닫고 세상과 상대를 닫아들이지 않기 때문이에요.

할 말이 없다면 가만히 상대의 말을 들어주세요. '저 사람의 생각은 저렇구나, 저 사람은 저런 마음이구나' 소통은 상대가 내 말을 듣고 이해해주는 게 아니라 내가 상대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해주는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