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주식투자에 너무 올인하지 마라! 일상은 주식이 아니라 여행이다 본문

3분주식

주식투자에 너무 올인하지 마라! 일상은 주식이 아니라 여행이다

돈the리치 2023. 3. 27. 07:24
728x90

 

최근 들어 미국의 금융 리스크 이후 서학개미가 뉴욕 증시의 은행주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는 환경변화에 신경 쓰기가 싫어 투자를 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이후 빠르게 솟아오르던 미국 뉴욕증시와 국내 증시 위험도 역시 한풀 꺾이고 있는 상태이다.

이번 주는 예정된 대형 이벤트 없이 금융 리스트 영향에 따라 변동성 높은 박스권 장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글로벌 증시 현황을 보면 대부분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의 PDD가 구글의 서비스 중단사태가 발생하고 브라질지 전반적으로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 3대 지수 현황을 보면 다우존스, S&P 500, 나스닥 모두 1%대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금융 리스크, 미 연준의 긴축 지속 등에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역시 주식은 예측이 쉽지 않음을 알 수가 있다.

여전히 나스닥이 연간 기준으로 13% 가까이 오른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계속해서 반도체 지수와 함께 그 흐름을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미국 증시 현황을 보면 테슬라가 전기차 대장주답게 잘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융주는 여전히 하락세를 이어가는데 기술주는 상승하고 있다고 볼 수가 있다.

SCHD 등을 가진 찰스 슈왑에 대한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 그래도 ETF이기에 망하더라도 개별종목보다는 낫다는 생각에 그리 신경쓰고 있지는 않다.

기업 바로미터를 보면 애플AAPL이 3% 상승하며 고점 대비 하락률 -11%대를, 테슬라TSLA도 3%대 상승하며 고점대비 하락률 -50%대를 기록하고 있다.

엔비디아NVDA도 4%대 상승하며 고점 대비 하락률 -7%까지 무섭게 상승한 것을 알 수가 있다.

섹터별 현황을 보면 11개 섹터 중 9개 섹터가 상승하고 2개 색터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틸리티와 리츠가 금요일에는 상승하기는 하였으나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반짝 효과로 보이는 것 같기도 하다.

ETF 바로미터 주요를 보면 섹터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관련 XLC가 2%대, 주요 지수에서는 미국전체 관련 VTI가 1%대, 성장에서는 대형성장 관련 VUG가 1%대 상승하는 모습이다.

또 배당에서는 10년 이상 배당 관련 SCHD가 0%대 보합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레버리지에서는 나스닥 100 관련 TQQQ가 2%대 상승하는 모습이다.

ETF 바로미터 테마를 보면 반도체 관련 SOXX가 1%대, 청정 에너지 관련 ICLN이 2%대 상승하는 모습이다.

또, 탄소 중립 관련 LIT가 2%대, 게임 관련 EDPO가 1%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TF 바로미터 기업을 보면 나스닥 100에서는 여전히 아마존과 테슬라가 가장 문제이다. 그래도 지속적인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S&P 500에는 성장주를 제외하고 BRK-B, JNJ, UNH, XOM, JPM 등이 -10%대의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SCHD에서는 버라이즌VZ와 화이자PFE가 문제인데 버라이즌은 상승하는 모습에 화이자는 나름 보합을 유지하고 있는 양상이다.

주요 시장지표를 보면 지난 주 큰 폭으로 하락한 원유WTI가 약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0년물 국채 금리와 원달러 환율이 내려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1,200원대가 된다면 환전도 고려해 볼 작정이다.

거래량 TOP 5를 보면 1위가 FRC인데 개인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다.

뒤를 이어 TMF, SQQQ, BNKU, BOIL이 2위~5위를 차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TMF와 BNKU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FRC의 대폭락으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어 지난 주 거래량 1위를 기록했는데 그래도 금융 리스크가 여전한 상황이어서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 같다.

TMF는 기준금리가 오를 만큼 오르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채권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는 맞지만 그만큼 레버리지 투자를 주의를 해야 할 필요도 있다.

중요기사 5가지를 보면 여전히 금융 리스크가 가시지 않은 상황이다. 그리고 미 재무장관의 말 바꾸기에 휩쓸려서는 안 될 것 같다.

이번 주에도 계속되는 금융 리스크와 PCE 물가지수 등에 주목하면서 쉬어가는 한 주로 삼아야 할 것 같다.

"공포에 사고 환희에 팔아라"고 하지만 그래도 조심해야 할 시기이다. AI가 예상하는 미국주식 위험관리 지표를 보면 8주만에 위험도가 하락한 상태이다.

또 AI가 예상하는 국내주식 위험관리 지표를 보면 7주만에 현금비중 축소 의견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구간으로 우량 주식에 투자를 해도 좋을것같은 상태를 보이고 있다.

나를 지키는 5가지를 보며 느끼게 되는 것은 주식투자에 너무 올인하지 마라는것이다. 즉 마음 편한 투자, 스트레스 없는 투자가 최고다.

올인이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뭐든지 몰빵을 하게 뒷감당이 안 될 수가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워런 버핏의 말처럼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는 집중투자 보다는 분산 투자가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도 적립식 장기투자, 분산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냥 주식투자도 일상의 한 단면에 불과하다.

그러니 너무 주식투자에 몰빵하는 것보다는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주식부자의 꿈을 위해 끊임없는 인내와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미 연준의 5월 기준금리 전망이 꼭 맞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분위기라는 것을 알고 주식투자를 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이번 주에 배당락일 기업도 소개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리얼티인컴O만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주에는 그리 중요한 이벤트가 없다고 할 수가 있다. 물론 온갖 이슈에 일희일비 해서도 안 되겠지만 이런 때라도 쉬어가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꿈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래도 그 꿈은 이루는 것은 얼마나 더 그 꿈을 간절히 원하고 절실하게 인내와 노력을 다했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주식시장에 바람 잘 날은 없다. 일상은 여행이다! 개인적으로는 일상은 주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기에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확립하고 기준과 원칙, 성향, 여유자금 등 제반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래해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지속적인 인내와 노력으로 투자생활을 이어나간다면 언젠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으리라 본다.

 


 

수페TV의 <미국은행 716조가 움직였다. 지금이 기회일까...> Review

https://youtu.be/_VX_4DJrtdo

안석훈의 <뉴욕증시 브리핑(2023. 3.27~3.31)> Review

https://youtu.be/XHzZCE1qJ8U

 

 

거의 원본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원본 동영상의 주요 내용을 10% 내외의 분량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견해가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Review가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돈the리치)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