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는 주식에 몰빵한다고만 되는 것이 아니다? 본문

3분주식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는 주식에 몰빵한다고만 되는 것이 아니다?

돈the리치 2023. 4. 2. 10:30
728x90

 

오르락내리락! 정말 알 수가 없는 게 주식시장인간 보다. 미국 뉴욕증시가 지난 해 상저하고라는 예측은 완전히 빗나가고 이제는 1분기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2분기에 접어들고 있다.

금융리스크, 긴축 지속 등에도 불구하고 기술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참 알 수 없는 게 주식시장인 것 같다.

시장은 주식의 신뢰가 회복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고 대형 성장주 위주의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 같다.

모두 같이 오른 폭등의 한 주는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종목으로 강한 매수세가 들어온 것이다.

글로벌 증시 현황을 보면 미중무역 분쟁 중에 있는 중국이 알리바바에 호의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 ASML에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안정을 함께 도모하자는 제의 등으로 대부분의 글로벌 증시가 상승하는 양상을 보인 한 주라고 할 수가 있다.

미국 3대 지수 현황을 보면 다우존스와 S&P 500, 나스닥 지수가 모두 3%대의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지수의 상승률이 비슷하다면 아무래도 다우존스가 가치주 중심이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이나 다름 없어 보인다.

미국 증시 현황을 보면 대부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구글GOOGL이 1%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챗봇의 영향인 것 같다.

테슬라는 미국 IRA 전기차 보조금 세부지침 발표 등에 따라 상승 폭이 두드러지고 있다.

기업 바로미터 현황을 보면 테슬라가 4%대의 상승으로 207달러 대를 돌파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46%를 기록하고 있다.

또 엔비디아가 7%대 상승하며 월가 최애종목 답게 고점 대비 하락률이 0%를 기록하며 완전히 회복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ASML도 6%대 상승을 기록하며 고점 대비 하락률 52주 고점에 거의 근접하고 있는 상황이다.

섹터별 현황을 보면 에너지와 소비순환 섹터가 6%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11개 섹터 모두가 상승하는 양상이다.

그동안 금융주와 함께 큰 폭의 하락률을 보이던 리츠가 5%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번 주에도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ETF 바로미터 (주요)를 보면 섹터에서는 금융 관련 XLF가 6%대 상승하는 모습이고 주요 지수에서는 미국 전체 관련 VTI가 4%대 상승하는 모습이다.

또 성장에서는 중형성장 관련 IWP가 5%대, 배당에서는 10년 이상 배당 관련 SCHD가 3%대 상승하는 모습이다.

레버리지에서는 나스닥100 관련 TQQQ가 5%대 상승하며 고점 대비 하락률 -54%대를 기록하고 있다.

ETF 바로미터 (테마)를 보면 반도체 관련 SOXX가 8%대 상승하며 고점 대비 하락률 -6%대까지 바짝 올라온 모습이다.

또 청정에너지 관련 ICLN이 4%대, 인공지능 관련 AIEQ가 4%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ETF 바로미터 (기업)을 보면 나스닥 10에서는 아마존과 테슬라가 고점 대비 하락률이 가장 높은 편이나 이제는 테슬라가 -40%대, 아마존이 -30%대로 점점 고점을 향해 다가가고 있는 중이다.

S&P 500 가치주에서는 존슨앤존슨JNJ와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버크셔헤서웨이BRK-B가 -10%대의 가장 높은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배당성장주에서는 화이자PFE와 버라이즌VZ과 -20%대의 가장 높은 하락률을 기록 중이다.

주요 시장지표를 보면 원유(WTI), 10년물 국채 금리, 원달러 환율이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0년물 국채 금리가 그래도 많이 빠진 상태이기는 한데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는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원달러 환율이 1,300원대를 넘어서고 있어 환헤지 상품이 나오고 있다. 국내판 SCHD라 할 수 있는 <SOL 미국배당다우존스(H)>의 경우 지난 3월 21일 상장 이후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인데 93억원으로 시총이 늘어난 상태이다.

 

주요자산 성과 (3월)을 보면 주식, 채권, 골드가 오르고 리츠, 오일, 달러가 내린 모습이다.

개인적으로는 주식, 리츠, 등에 투자를 하고 있어 지금은 그냥 주식과 리츠를 관망 중에 있다.

미래의 시점에서 보면 지금이 가장 싼 가격인지는 몰라도 그럴만한 여력이 없어 지켜만 보고 있는 것이다.

거래량 TOP 5를 보면 장기채 관련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MF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뒤를 이어 테슬라, SOXL, BNKU, FRC가 2위~5위를 차지하고 있다. 금융 리스크 등에 따른 은행 관련 주등이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는 모양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거래량 높은 종목 차트를 보면 1위를 차지한 TMF가 현재 8%대의 주가를 보이고 있다. 여전히 20달러 가까운 고점 대비 낮은 수준이기는 하다.

개인적으로는 TMF가 8% 미만으로 내려갈 때 매수를 하려고 한다. 채권투자를 그리 선호하지도 않는 편이라 지금은 지켜볼 따름이다.

테슬라의 경우 207 달러대를 기록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이 -50% 미만을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테슬라는 나름 선호하는 투자종목으로 180달러 이하로 내려갈 때 투자를 하는 편이라 지금은 그냥 보고만 있을 뿐이다.

중요기사 5가지를 보면 나스닥 지수가 3개월 간 17% 가까이 상승하며 3년 만의 최고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 미중 무역갈등에 따른 반도체전쟁에서 중국이 반격을 시작한 것이 눈에 들어온다.

 

주식 창을 자주 볼수록 더 아프다고 한다. 그러니 단기투자자가 아니라면 굳이 주식 창을 자주 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주식 창을 볼 시간에 내공을 쌓고 다른 일을 더 열심히 하는 게 좋을 것 같기도 하다.

공포탐욕지수를 보면 중립구간이다. 개인적으로는 공포에 사고 환희에 팔고 싶은 마음에 굴떡 같다.

지금은 공포가 오더라도 여유자금이 없다. 현금(달러)도 투자라고 하는데 꼭 바닥 아닌 바닥에서 텅장, 영털이 되고 만다.

이번 주 주요 일정을 보면 4월 7일 금요일 <고용동향보고서> 발표가 가장 중요할 것 같다. 또 4월 7일은 부활절이라 미국 뉴욕증시가 휴장을 하게 된다.

주식투자는 인생투자다. 주식도 인생과 마찬가지로 희노애락, 생로병사 등이 다 있는 것 같다.

그러기에 인생만사가 새옹지마이듯이 주식만사도 새옹지마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는 주식에 몰빵한다고만 되는 것이 아니다. 건강, 행복, 부자가 삼위일체를 이룰 때 비로소 가능한 것이다.

1/4분기의 주식시장은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상승의 장으로 끝나고 이제 2/4분기가 되었다. '5월엔 팔아라'는 말도 있듯이 2/4분에는 일부 매도를 해서 현금(달러)를 확보해야 할 것 같다.

하루이틀 장사하는 것도 아닌데 현금이 바닥이 나는 날들이 점점 많아진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4월엔 일부 주식을 팔고 현금(달러) 비중을 늘려야 할 것 같다.

 


 

 

수페TV의 <경기침체 무시, 미국 3대지수 급등 공포가 탐욕 쌍둥이 낳다> Review

https://youtu.be/_8X1Xt87hcw

 

 

 

거의 원본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원본 동영상의 주요 내용을 10% 내외의 분량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견해가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Review가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돈the리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