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뿌리 깊은 투자는 찌라시에 흔들리지 않는다? 본문

부자수업

뿌리 깊은 투자는 찌라시에 흔들리지 않는다?

돈the리치 2023. 4. 15. 06:32
728x90

하루에도 열 두번도 넘게 일희일비를 하는 게 인지상정인지는 모르나 너무 주식창을 자주 쳐다보면 주가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그것도 잠깐이다. 여유자금이 바닥이 나면 그때는 좋은 싫든 존버를 하게 되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것은 여유자금이 바닥이 나고 나면 더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라떼 시절 <용비어천가>를 배운 적이 있는데 지금도 어느 정도 생각이 난다. 암기를 해서 그런 모양이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기에

그 꽃이 아름답고 그 열매 성하도다.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도 마르지 않기에

흘러서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는도다.

용비어천가

갑자기 왜 <용비어천가>일까 의아해 할 수가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국내외 증시의 변동성을 대하는 주린이의 자세라고나 할까. 걷잡을 수 없고 가늠할 수 없는 변동성에 어쩔 줄을 몰라하는 게 주린이일까.

그렇다면 아직도 나는 주린이임에 틀림없다. 바닥인 줄 알았는데 지하 1층, 2층 등 바닥에 쌍바닥을 찍으면서 자꾸만 내려간다. 또 내려갈 것이다.

주식은 실적은 먹고 자란다고 하는데 그것도 아닌 것 같고, 어떤 주식은 미래 성장성 하나로 완전히 게임 체인저가 되고, 어떤 주식은 실적도 좋고 다 좋은데 위태로운 상황까지 몰리기도 하는 것 같다.

정녕 주식은 심리게임이란 말인가! 미 연준이 물가를 잡겠다고 올리는 금리는 과연 물가를 잡을 수 있을까. Hoxy? 빚투나 영끌, 영털족만 잡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EBS 다큐 프라임의 <자본주의>를 봐서 그런지 몰라도 우리는 정말 자본주의 시대에 살면서 너무 자본주의를 모르고 돈 돈 돈 하면서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특히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다 보니까 이슈 같지 않은 이슈, 전혀 무관할 것 같은 글로벌 이슈마저도 자본주의의 근간을 송두리째 흔들어대고 있는 것 같다.

바람에 흔들릴지언정 주가에 흔들리지 마라

돈the리치

 

분명히 주식시장은 장기 우상향할 것이다. 돈의 가치가 떨어져서라도 단순히 액면으로만 봐서는 우상향할 것이라는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주가가 바닥을 치고 힘들때면 유튜브 세상으로 들어간다. 그나마 그곳에서는 고수보다는 주린이가 많아서이다.

슈카월드, 삼프로TV, 힐링여행자, 소수몽키, 상승효과TV, 김작가TV, 신사임당, 미주부, 키움증권 등 주식 관련 소식을 발 빠르게 다루는 유튜버 등을 통해 주식의 '주'자도 모르는 주린이가 점점 주식에 굶주린이가 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한다.

자신이 투자하는 종목에 대한 설명이 마치 내 얘기를 하는 듯한 착각에 빠지는 유투버의 멘트에 다시금 전의를 가다듬는다.

주식은 팔지 않으면 손해 본 게 아니라는 말로 애써 위안을 하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한 공부는 아직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라고 외친다.

이번 주말에는 왜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지, 내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여유란 무엇인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제대로 살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진지하게 고민해 볼 작정이다.

지금은 여유자금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바람에 흔들릴지언정 주가에 흔들리지 않는다? 또 뿌리 깊은 투자는 찌라시에 흔들리지 않는다? 정말 그래야 할 것 같다.

 

비록 여유자금이 있더라도 이제는 흔들리지 않는 투자, 마음 편한 투자, 스트레스 없는 투자를 이어나가야 할 것 같다. 자신만의 투자철학과 좋은 포트폴리오를 가진 자만이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