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보성여행] 일림산, 전국 최대 오션뷰 철쭉 군락지를 가다 본문

여행여행

[보성여행] 일림산, 전국 최대 오션뷰 철쭉 군락지를 가다

돈the리치 2023. 4. 27. 07:13
728x90

우리나라 3대 철쭉군락지는 경남 산청과 합천의 황매산, 전북 남원의 지리산 바래봉, 경북 영주의 소백산이다.

그동안 철쭉 하면 3대 철쭉 명소를 빼놓을 수가 없었다. 개인적으로는 황매산 철쭉이 최고인 듯 하다. 그리 힘 안 들이고 정상 가까이 있는 산청 또는 합천 쪽 주차장까지 차를 타고 올라갈 수 있다.

지난 2012년 미국 CNN이 선정한 ‘한국에서 가봐야 할 50선’에 들어가기도 한 곳이기도 하다. 소백산 연화봉과 지리산 바래봉은 예전 같지 못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어 너무 아쉽고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런 와중에 새롭게 각광받는 곳이 있다. 바로 전남 보성의 일림산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철쭉을 오션뷰와 함께 감상이 가능한 곳이라 갬성에 흠뻑 젖을 수 있어 너무 좋은 것 같다.

어제 다녀왔는데 만개는 4월 말에서 5월 초는 되어야 할 것 같다. 해발 667.5m의 일림산 철쭉 및 정상 산행 최단코스는 용추계곡 입구 주차장에서 편백나무 숲을 지나 골치산이 아닌 절터 쪽으로 가는 길인 것 같다.

일림산 편백나무숲을 보면 거의 제주도와 느낌이 비슷하다. 그만큼 편백나무가 주는 피톤치드와 위안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하지만 제대로 철쭉 군락지를 보고자 한다면 골치산 큰봉우리에서 일림산 정상까지 약 600m의 구간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마치 요술공주 밍키가 핑크 핑크한 세상을 선사하는 듯 벚꽃 터널의 풍광을 잊지 못하는 이에게 철쭉 터널이 마치 천국의 계단을 수놓은 듯하다.

보통 사람의 키를 훌쩍 넘는 철쭉 터널을 지나노라면 누구나 시인이 되고 사진작가가 되는 느낌이다.

그것도 우리나라 3대 철쭉 군락지, 3대 철쭉 명소에서는 범접할 수 없는 오션뷰와 함께 펼쳐지는 것이다.

일림산 정상에 서면 멀리 고흥반도 서쪽의 득량만을 배경으로 철쭉 반 하늘 반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사실 우리나라만큼 계절마다 다양한 꽃이 피는 나라도 없다고 한다. 다만 제대로 갬성을 만끽하고 싶다면 산행, 산책 등의 약간의 수고는 필요하다고 본다.

일림산 철쭉 군락지는 편백나무 숲이 멋지게 있고 거의 정상 부근 철쭉 군락지에 이르기 전에는 숲으로 이루어지고 용추계곡을 끼고 가는 길이라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 같다.

정상이 가까워지면 2~3군데 갈림길이 나오는데 어느 길이든 비슷하다. 다만 가파른 길은 계단식이고 완만한 길은 계단이 아니라는 게 다른 것 같다.

여기서 부터가 일림산 철쭉 군락지이다. 여기까지 오는데에는 철쭉이 그리 많이 보이지 않으니 거의 일림상 정상 또는 그 능선에 가까워져야 철쭉 군락지가 보인다.

살짝 땀이 나는 정도의 그리 힘들지 않은 길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가능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용추계곡1주차장에서 일림산 정상까지 약 50분정도 걸린 것 같다.

물론 사진은 조금씩 찍기는 하였으나 쉬지 않고 정상까지 간 경우라서 쉬엄쉬엄 간다면 1시간은 걸릴 것 같다.

우리나라 꽃은 보통 일주일 길어도 이주일이면 거의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피크 기간에 가야 할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일림산 철쭉은 이번 주 주말부터 다음 주 주말까지가 최고의 절정으로 보인다.

또 전남 보성군에서 ‘천년의 보성 차, 세계를 품다!’라는 주제로 4월 29일부터 9일간 보성세계차엑스포를 개최한다고 하니 일리만 철쭉과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산행은 오션뷰와 꽃이 함께하는 산행이다. 그런 점에서 일림산은 다 갖춘 산이다.

전국 최대의 철쭉 군락지로서 일림산이 핑크 철쭉으로 물들고 있다. 4월 26일 현재 개화 상태는 60% 정도로 보이며 다음 주 축제기간에는 최고로 만개할 것으로 보인다.

역시 일림산 철쭉은 장난이 아니었다. 일림산 정상은 바람이 많이 불어 추울 수가 있으니 바람막이, 나름 두툼한(?) 외투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산행 중 올라갈 때는 덥지만 정상은 거의 겨울이 다시 온 듯 추웠으며 일부 철쭉은 꽃샘추위에 냉해를 입은 것 같아 안타까웠다.

다음 주에는 제대로 장비를 갖추고 다시 일림산을 찾을 예정이다. 오션뷰와 함께하는 철쭉 군락지와 철쭉 터널의 장관은 잊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전국 최대 철쭉군락지! 보성 일림산 철쭉문화행사

o 행사기간 : 2023. 5. 5(금) ~ 5. 7(일)

o 행사장소 : 일림산 일원 및 용추계곡주차장

o 운영시간 : 09:00~17:00

o 이용요금 : 무료

o 주차장 : 일림산 용추계곡 주차장, 일림산 대형주차장 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