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역지사지는 눈곱만큼도 없다? 본문

인생수업

역지사지는 눈곱만큼도 없다?

돈the리치 2023. 5. 11. 05:51
728x90

남을 너무 의식하고 남의 말에 휘둘리면서 살아서도 안되겠지만 너무 독불장군처럼 살아서도 안 될 것 같다.

 

아무리 만물의 척도는 인간이고 자기 자신이라고 하지만 우리는 다 다르다. 외모도 내면도 환경도 성격도 다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판단하고 말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이 아는 것, 보는 것 등에 따른다.

자신의 차 보다 느리게 가는 사람은 왜 저리 천천히 갈까.  정말 답답하게 운전을 한다는 생각이 들고, 또 자신의 차 보다 빠르게 가는 사람은 왜 저리 과속을 할까.

 

성질이 너무 급한 사람인 것 같다는 등 모든 것이 자신의 기준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한다는 것이다.

만물의 척도는 자기자신이라는 게 인지상정인가 보다. 그래서 일까. 역지사지는 눈곱만큼도 없다.

더불어 살기 위해서는 각자도생은 하되 다른 사람까지 자신의 가치관, 인생관, 개똥철학 등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가치관, 인생관, 개똥철학의 시작은 마음대로지만 끝은 다른 사람의 가치관, 인생관, 개똥철학이 시작될 때이다.

내가 아는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제대로 알고 실천할 때 또 다른 내가 모르는 세상이 열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꿈도 어찌보면 더불어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누군가에게 짐이 아닌 힘이 되기 위해서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죽는 날까지 사는 동안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로 살고 싶은 게 모든 이가 꿈꾸는 삶의 목적, 인생의 의미 등이 묻어나는 삶이고 인생이 아닐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