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3분주식] 미국 뉴욕증시 주간동향 및 9월 3주 전망 본문

3분주식

[3분주식] 미국 뉴욕증시 주간동향 및 9월 3주 전망

돈the리치 2023. 9. 18. 06:29
728x90

미국 뉴욕증시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오르락 내리락 하며 결국 하락 마감하는 모습을 보인 한 주이다.

이런 와중에도 빅테크 기업에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워런 버핏은 투자의 귀재 답게 멋진 롤 모델의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

글로벌 증시 현황을 보면 일본이 올해 들어 엄청난 상승세를 타고 있다.

반면에 네덜란드의 노광장비 업체인 ASML, 대만의 TSMC 등의 반도체주가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 3대 지수 현황을 보면 다우존스, 나스닥과 S&P 500이 지난 주에 이어 2주 연속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가치주 중심의 다우존스가 -0.1%, 성장주 중심의 나스닥이 -0.5%, 대형주 중심의 S&P 500이 -0.2% 하락하는 상황이다.

​​​​​

미국 증시 현황을 보면 퀄컴이 애플과 5G 모뎀 공급 계약을 2026까지 연장한다는 소식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 테슬라도 모건스탠리에서 목표주가를 400달러로 상향 조정하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SOXL이 20달러 이하일 때 나름 매력적인 저가 매수 구간으로 보고 담을 준비를 하는데 마침 지난 주 금요일 19달러대 후반을 기록해서 조금씩 매수하는 중이다.

기업 바로미터 현황을 보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구글이 1%대 상승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8%대를 기록하고 있다.

또 테슬라가 6%대 상승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33%대를 기록하고 있다. ​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1%대 상승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12%대를 기록하고 있다.

​​

​섹터별 현황을 보면 금요일만 놓고 볼 때는 원자재, 유틸리티 섹터가 가장 낮은 하락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주간으로 볼 때는 유틸리티 섹터가 가장 높은 상승을 보이면서 총 11개 섹터 중 8개 섹터가 상승하고 3개 섹터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ETF 바로미터 (주요)를 보면 섹터에서는 정보기술 관련 XLK가 -2%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6%대를 보이고 있다.

주요 지수에서는 미국 전체 관련 VTI가 -0%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9%대를 보이고 있다.

또 성장주에서는 대형성장 관련VUG가 -0%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21%대를, 배당에서는 10년 이상 배당 관련 SCHD가 -0%대 하락하며 52주 고점대비 하락률 -10% 대를 보이고 있다.

레버리지에서는 나스닥100 관련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QQQ가 -1%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55%대를 보이고 있다. ​

​​​​

ETF 바로미터 (테마)를 보면 반도체 관련 SOXX가 -2%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13%대를, 클라우드 관련 CLOU가 -2%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39%대를 기록하고 있다.

또 사이버보안 관련 CIBR이 -1%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17%대를, 우주항공 관련 ROKT가 -4%대 하락하며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 -8%대를 기록하고 있다.

​​​​​

​ETF 바로미터 (기업)을 보면 QQQ(나스닥 100)에서는 여전히 아마존과 테슬라, 메타가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이 가장 높은 편이다. 테슬라가 -33%대, 아마존이 -24%대, 메타가 -21%대를 보이고 있다.

VOO(S&P 500) 성장주를 제외한 가치주에서는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을 보면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가 -12%대, JP모건JPM이 -13%대, 엑슨모빌XOM이 -2%대 등을 기록하고 있다.

워런 버핏의 버켜셔해서웨이BRK-B는 52주 신고가를 또 갱신하며 -0%대의 하락률을 보이며, 왜 그가 투자의 귀재, 오마하의 현인, 살아있는 레전드인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또 SCHD(배당성장)에서는 유나이티드 파셀 서비스UPS, 화이자PFE와 버라이즌VZ이 52주 고점 대비 하락률이 가장 높은 편이다. UPS가 -30%대, 화이자가 -44%대, 버라이즌이 -45%대를 보이고 있다.

​​​​

주요 시장지표를 보면 원유(WTI)와 10년물 국채 금리가 상승한 반면,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원유(WTI)가 91달러대로 최근 들어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10년물 국채 금리가 상승하며 장기 채권 투자에서 몰빵 투자는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원달러 환율은 1,331원대로 하락하며 환율이 0.4%, 주가가 0.2%로 둘다 하락하다 주식이 더 많이 하락한 것처럼 보인다. ​

​거래량 TOP 5를 보면 최근 조금 주춤하며 매력적인 저가 구간으로 가고 있는 것 같은 반도체 3배 레버리지 상품인 SOXL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주와 달리 1,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유입되어 나름 강한 매수세가 있다고 할 수가 있다.

뒤를 이어 QQQM, 애플AAPL, 엔비디아NVDA, 일라이 릴리LLY가 2위~5위를 차지하고 있다.

​거래량 높은 종목 차트를 보면 SOXL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도 가격대가 20달러 미만이라 조금씩 매수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 QQQ의 미니 버전이라 할 수 있는 QQQM이 2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현재 152달러대라 140달러 이하일 때 줍줍을 할 생각이어서 지금은 관망 중에 있다.​

​​

중요기사 5가지를 보면 워런 버핏이 베팅한 주택업체 레나가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잘 나가고 있다.

역시 워런 버핏이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만약에 누군가의 투자를 벤치마킹한다면 워런 버핏을 따라하고 싶을 정도이다.

또 ARM이 지난 주 상장을 하며 나름 잘 나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직접 자를 할 생각은 없다.

최근 이슈를 보면 여전히 구글의 검색엔진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워치+에어팟이 매출비중 60%를 차지하며 아이폰15 공개로 부진한 시장속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코스트코COST가 다크호스로서 언젠가는 월마트를 누르고 1위로 올라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최근 52주 신저가를 자주 갈아치우는 리얼티 인컴은 월배당주로 개인적으로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 계속적인 하락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52주 신저가를 기록할 때마다 조금씩 모아나갈 작정이다.

아무튼 지금의 하락은 좋은 모습은 아니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매력적인 저가 매수 구간 중의 하나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도 지울 수가 없다.

주요 일정을 보면 이번 주 수요일 FOMC 미팅이 있고 금요일 서비스 PMI 지수 발표 등이 예정되어 있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꿈은 계속되어야 하고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 어차피 인생과 ​주식은 자기자신과의 싸움이다.

이번 주에는 9월 FOMC 정례회의를 통해 금리 방향성을 탐색할 전망이다. 과연 채권 투자가 빛을 발할지 지켜 볼 일이다.

이번 주 붐&쇼크 지수를 보니 AI가 예상하는 미국주식 위험관리 지표는 1, 한국주식 위험관리 지표는 0이다.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현금비중 축소 단계가 아니라 오히려 현금비중 확대 단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지금도 하락 중이지만 더 하락할 가능성도 다분하다는 생각에서 이다.

주식부자!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고 서서히, 천천히 이루어지겠지만 최선을 다하고 싶다.

사는 동안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꿈을 향해 열정과 도전정신을 잃고 싶지 않다. 


수페TV의 <버핏 리츠는 웃고 리얼티인컴은 울다> 중에서 Review

https://youtu.be/rQe3G5WpCCg?si=R9hXDlCnIXK2OkAi

 

안석훈의 <뉴욕증시 브리핑(2023. 9.16~9.22)> 중에서 Review
거의 원본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원본 동영상의 주요 내용을 10% 내외의 분량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견해가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Review가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돈the리치)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