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넌 나처럼 살지 마라 본문

다시시작

넌 나처럼 살지 마라

돈the리치 2023. 1. 13. 20:02
728x90

 

 

 

 

넌 나처럼 살지 마라

박노해

 

 

아버지,

술 한 잔 걸치신 날이면

넌 나처럼 살지 마라

어머니,

파스 냄새 물씬한 귀갓길에

넌 나처럼 살지 마라

이 악물고 공부해라

좋은 사무실 취직해라

악착같이 돈 벌어라

넌 나처럼 살지 마라, 그래요,

난 절대로 당신처럼 살지는 않을 거예요

자식이 부모조차

존경할 수 없는 세상을

제 새끼에게

나처럼 살지 말라고 말하는 세상을

난 결코 살아남지 않을 거예요

넌 나처럼 살지 마라

알아요, 난 죽어도 당신처럼 살지는 않을 거예요

제 자식 앞에 스스로 자신을 죽이고

정직하게 땀 흘려온 삶을 내팽개쳐야 하는

이런 세상을 살지 않을 거예요

나는 차라리 죽어 버리거나 죽여 버리겠어요

돈에 미친 세상을, 돈이면 다인 세상을

아버지, 어머니,

돈이 없어도

당신은 여전히 나의 하늘입니다

당신이 잘못 산 게 아니잖아요

못 배웠어도, 힘이 없어도,

당신은 영원히 나의 하늘입니다

어머니, 아버지

다시 한 번 예전처럼 말해주세요.

나는 없이 살아도 그렇게 살지 않았다고

나는 대학 안 나와도 그런 짓 하지 않았다고

어떤 경우에도 아닌 건 아니다

가슴 펴고 살아가라고

다시 한 번 예전처럼 말해주세요

누가 뭐라 해도 너답게 살아가라고

너를 망치는 것들과 당당하게 싸워가라고

너는 엄마처럼 아빠처럼 부끄럽지 않게 살으라고

다시 한 번 하늘처럼 말해주세요ㅍㅍ넌 나처럼 살지 마라

아버지,

술 한 잔 걸치신 날이면

넌 나처럼 살지 마라

어머니,

파스 냄새 물씬한 귀갓길에

넌 나처럼 살지 마라

이 악물고 공부해라

좋은 사무실 취직해라

악착같이 돈 벌어라

넌 나처럼 살지 마라, 그래요,

난 절대로 당신처럼 살지는 않을 거예요

자식이 부모조차

존경할 수 없는 세상을

제 새끼에게

나처럼 살지 말라고 말하는 세상을

난 결코 살아남지 않을 거예요

넌 나처럼 살지 마라

알아요, 난 죽어도 당신처럼 살지는 않을 거예요

제 자식 앞에 스스로 자신을 죽이고

정직하게 땀 흘려온 삶을 내팽개쳐야 하는

이런 세상을 살지 않을 거예요

나는 차라리 죽어 버리거나 죽여 버리겠어요

돈에 미친 세상을, 돈이면 다인 세상을

아버지, 어머니,

돈이 없어도

당신은 여전히 나의 하늘입니다

당신이 잘못 산 게 아니잖아요

못 배웠어도, 힘이 없어도,

당신은 영원히 나의 하늘입니다

어머니, 아버지

다시 한 번 예전처럼 말해주세요.

나는 없이 살아도 그렇게 살지 않았다고

나는 대학 안 나와도 그런 짓 하지 않았다고

어떤 경우에도 아닌 건 아니다

가슴 펴고 살아가라고

다시 한 번 예전처럼 말해주세요

누가 뭐라 해도 너답게 살아가라고

너를 망치는 것들과 당당하게 싸워가라고

너는 엄마처럼 아빠처럼 부끄럽지 않게 살으라고

다시 한 번 하늘처럼 말해주세요

 

© ELG21, 출처 Pixabay

 


 

언제쯤이면 우리는 떳떳하게 나처럼 살아라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을까.

 

또 삶이라는 것이 정답이 없기에 나처럼 살라고 강요할 수도 없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누구처럼 살지말고 자기 자신이 되어 전무후무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냥 있는 그대로 생긴 그대로 나는 나처럼 너는 너처럼 살면되지 않을까.

 

굳이 훌륭한 사람보다는 행복한 사람으로 말이다.

 

 

© ChiemSeherin, 출처 Pixabay


 

© timromanov, 출처 Unspla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