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운동이라고 다 같은 운동이 아니다? 본문

건강수업

운동이라고 다 같은 운동이 아니다?

돈the리치 2023. 1. 20. 06:00
728x90

 

 

운동도 아무거나 막 한다고 좋은 게 아니다. 자신의 건강과 능력, 나이 등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오히려 운동을 안 하는 게 더 좋을 수가 있다. 그것은 바로 몸을 망치는 운동을 할 때이다.

인슐린 저항성은 호르몬 불균형을 가져온다.

우리가 운동을 하는 이유는 인슐린, 코티졸, 성장호르몬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성장호르몬은 근육량 증가, 항노화 작용, 체지방 감소 등의 효과를 가져온다.

미국 당뇨협회 운동 가이드라인을 보면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역류성 식도염,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가 있다.

우리는 유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 고강도인터벌트레이닝을 골고루 해야 한다.

유산소 운동은 1시간 이상 해도 최고 심박수가 60% 이하인 것을 말한다.

또 고강도 인터벌트레이닝(HITT)는 최고심박수가 3~4분 동안 95% 이상인 것을 말한다.

자신의 최고 심박수는 220-현재 나이를 하면 된다.

성장호르몬을 위해서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가 가장 좋고 콜티졸을 위해서는 무산소 운동이 가장 좋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은 그리 자주할 필요는 없다. 일주일에 2~3번, 한 번에 2~3분씩 하면 된다.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 자전거, 수영, 로윙(노젓기), 하이킹, 계단오르기, 조깅, 골프 등이 있다.

무산소 운동에는 농구, 테니스, 축구, 복싱, 유도, 주짓수, 마라톤, 줌바, 에어로빅 등이 있다.

만약 40세 이후 인슐린 저항이 있다면 무산소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운동을 하면 좋은 점이 많다.

비록 암은 복볼복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운동을 하는 것이 운동을 안하는 것보다는 좋다고 본다.

개인적으로도 운동은 계속해 나갈 것이다.

그동안 유산소 운동 위주로 했는데 이제는 근력운동 등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보완해야 할 것 같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꿈은 건강이 먼저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게 세상 이치이기 때문이리라.

 

 

 


닥터 조의 <40대 이후 몸을 망치기 딱 좋은 운동> Review

https://youtu.be/k4XFVh6kmqo

 

 

거의 원본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원본 동영상의 주요 내용을 10% 내외의 분량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견해가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Review<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he리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