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미치도록 행복하고 싶은 사람의 우리가 잘 모르는 행복 이야기 본문

행복수업

미치도록 행복하고 싶은 사람의 우리가 잘 모르는 행복 이야기

돈the리치 2023. 1. 25. 13:22
728x90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하지만 아무나 행복하게 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내 안에 있고 내 마음 속에 있다고 생각했는데 최인철 교수님의 강의는 그런 내 생각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만드는 계기가 된 것이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톨스토이

서울대 심리학과 최인철 교수님이 생각하는 "행복이란, 영혼이 살아 숨쉬는 것, 의미가 있고 재미가 있으며 몰입하는 삶을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를 유튜버 그랜드 시니어님의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자.

첫째, 시간적 자유 느끼기

일상이 억지로 해야 하는 것으로 가득 차 있을 때 불행하다. 재미없고 의미없는 일은 최대한 줄이고, 재미있고 의미있는 데 시간을 최대한 쓰는 것이다.

일상에서 최고의 행복감은 TV 시청이나 스마트 폰 사용에 있지 아니하고 운동과 산책하는데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마다 조금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다.

아무튼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는 활동은 여행을 자주 하는 것이라고 한다.

여행은 가장 행복감을 많이 주는 몸의 활동인 걷기, 놀기, 말하기, 먹기가 다 포함된 행복의 종합 선물세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여유와 시간이 없어서 여행을 자주 가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럴 경우에는 어떻게 당장 행복해 질 수 있을까?

일상을 여행처럼 살면 되지 않느냐는 생각이 난다. 따지고 보면 우리가 사는 일상 자체가 여행이다. 우리는 누구나 지구 여행자이다.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여행하듯이 재미와 감동을 느끼면서 살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 인생이 될 것인지 상상만으로도 좋아지는 것 같다.

둘째, 유능감 느끼기

사람의 역린은 열등감이다. 그만큼 인간에게는 행복하려면 유능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유능감은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에서 찾을 수 있다. 치열하게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매일 매일 그 목표를 향해 조금씩 나아가는 것, 그것이 우리를 살아 숨 쉬게 한다.

그러고 보면 행복은 도전과 응전에서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세째, 주변환경 바꾸기

주변환경이 우리의 마음을 지배한다. 사자성어로 근묵자흑, 맹모삼천(지교)라 한다. 주변 환경, 그 중에서도 최고의 영향력을 미치는 환경은 바로 주변 사람이다.

친구를 잘 못 만나 그렇다 등등의 얘기를 많이 한다.

오죽하면 우리가 해피 바이러스라고 할까! 행복도 전염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행복한 사람과 함께 하면 행복해지고, 부자인 사람과 함께 하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는 것이다. 물론 인내와 노력은 필수다.

또 행복하기 위해서는 인간 만큼 공간도 중요하다.

우리가 행복한 부자가 되면 말 그대로 공간, 시간, 인간 등이 달라진다.

독서실에 가면 공부가 잘 되고 절에 가면 기도가 잘 되듯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일터와 가정 공간 등을 제대로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사실 부자들은 정리 정돈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잘 한다고 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공간이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행복한 사람의 일터, 가정 이외에도 제3의 힐링 공간 즉 자신만의 아지트가 있는 사람이 더 행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네째, 돈을 어디에 쓸 것인가

소유나 과시를 위한 소비는 즐거움은 상당히 짧고 공허함은 대개 긴 경우가 많다.

하지만 체험과 경험을 위한 소비는 비교적 더 크고 오래가는 행복감을 준다고 한다. 젊을 때는 추억을 만들고 늙을 때는 추억을 말한다. 즉 추억이 많아야 늙어서도 세상 사는 재미와 감동이 있는 것이다.

돈에 대해 해줄 수 있는 최고의 가르침은 무언가를 소유하고 과시하기 위해 돈을 벌고 써기 보다는 경험하고 체험하기 위해 돈을 벌고 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행복은 마음에만 있고 저 멀리 일상을 벗어난 생활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것은 완전한 오해와 마찬가지라는 것을 안다.

행복은 몸에도 있고 꼭 마음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행복은 일상에 있기에 굳이 행복을 다른데에서만 찾은 나를 반성하는 계기가 된 좋은 동영상이다.

 


 

그랜드 시니어의 <행복에 관하여(feat. 최인철 교수)> Review

https://youtu.be/DK46BQkmPj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