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달빛이 없으면 별빛이 더 빛난다? 본문

다시시작

달빛이 없으면 별빛이 더 빛난다?

돈the리치 2023. 2. 5. 06:31
728x90

 

 

 

정월 대보름에 반달을 생각한다는 것은 어찌보면 미래지향적이고, 어찌보면 매우 부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어야 한다. 보고 싶은 것만 보거나 자신의 생각대로만 보게 되면 엄청난 편견을 가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거의 매일 매일 보는 달이지만 실제로 달은 정확하게 똑같은 모양으로 존재하기가 거의 힘들다고 한다.

놀라운 것은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밤하늘의 보름달, 반달, 초승달의 모양이 평생 단 한 번 밖에 볼 수 없는 유일한 달 모양이라는 것이다.

그동안 보름달이면 다 비슷한 보름달로 보고, 반달이면 다 똑같은 반달로 봤는데 정말이지 신비할 따름이다.

사실 보름달이 풍성하긴 하지만 모양만으로 보면 반달이나 초승달이 더 예쁘고 멋있고 운치있게 느껴질 때가 많은 것 같다.

이렇게 달은 하루도 똑같은 모양을 만들지 않다보니 양쪽 반달을 합친다고 하더라도 완전한 모양의 보름달이 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이해인 수녀님의 시 <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라는 시를 좋아한다. 지금 나의 빈 하늘 위에 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 차오르는 빛, 구름에 숨어서도 웃음 잃지 않는 누이처럼 부드러운 달빛이 되고 싶은 마음에서이다.

잎새 하나 남지 않은 나의 뜨락엔 바람이 차고 마음엔 불이 붙는 겨울날에도 빛이 있어 혼자서도 퓽요로울 수 있고, 맑고 높이 사는 법을 빛으로 출렁이는 달이면 그 어떤 모양이라도 좋다.

이해인 수녀님은 반달은 보름달보다 약간 불완전한 것으로 보고 있을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어떤 모양이든 달은 그대로 다 멋지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보름달을 좋아한다고 한다. 나도 마찬가지이다.

내일은 반달로 떠더라도 오늘은 정월 대보름달이 좋다. 뭔가 꽉 채워진 느낌이 들어 좋기도 하고 반달이든 보름달이든 오늘의 달이 우리네 인생과 같이 어제의 달도 내일의 달도 아닌 유일한 달이라 더 좋다.

​​

하지만 지금 몸도, 마음도, 계좌도 점점 줄어들어 풍성한 정월 대보름달이 더 좋게 느껴지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오늘은 한 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날로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인 <정월 대보름>이다. 부럼을 깨먹고 오곡밥을 먹으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다.

오늘은 그냥 귀 밝이술이나 한 잔 하면서 이해인 수녀님의 <오늘의 내가 반다로 떠도> 시를 감상하면서 보내야 할 것 같다.

달빛이 없으면 별빛이 더 빛나 보인다는 사실을 잊지않고 나의 꿈, 나의 인생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즈려밟고 나가야 할 것 같다.

 


 

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

이해인

손 시린 나목의 가지 끝에

홀로 앉은 바람 같은

목숨의 빛깔

그대의 빈 하늘 위에

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

차오르는 빛

구름에 숨어서도

웃음 잃지 않는

누이처럼 부드러운 달빛이 된다.

잎새 하나 남지 않은

나의 뜨락엔 바람이 차고

마음엔 불이 붙는 겨울날

빛이 있어

혼자서도

퓽요로와라.

맑고 높이 사는 법을

빛으로 출렁이는

겨울 반달이여.


정월대보름 오행시

해진 룰은 없다. 오늘은 반달로 떠도 말이다.

스스로 자신의 룰을 만들어 가는 것이 인생이고 증시다. 너무 국룰에 의존하지 마라.

드컵 본선, 올림픽은 약 한 달 정도 한다.

그렇다고 한 달 축구를 하고, 운동을 해서 우승을 하고 금메달을 딸 수 있는 건 아니다. 적어도 4년 이상을 열심히 준비해야 겨우 16강에 진출하거나 메달권에 진입할 수 있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도 그런 것이다.

충 살아도 괜찮을까? 우리는 좀 먹는 가장 해로운 해충이다.

노답이 정답이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하면서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허투루 살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

고 싶은 마음, 팔고 싶은 마음을 참으면 별이 된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는 열정과 도전, 인내와 노력의 산물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뱅이가 되지 마라. 개미도 베짱이도 아니다.

'부'자로 끝나는 말 즉 공부, 아부, 기부는 평소 부지런히 해야 뒤탈이 없다. 우리는 개미가 되어서도 베짱이가 되어서도 안 된다.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한다. 진정으로 원하는 자기 자신이 되어 행복하게 살라.

* 름뱅이 : 습성이나 태도가 개으른 사람을 뜻하는 개으름뱅이의 준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