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흔들리는 미국 뉴욕증시에 내 마음도 흔들린다? 본문

3분주식

흔들리는 미국 뉴욕증시에 내 마음도 흔들린다?

돈the리치 2023. 2. 12. 06:58
728x90

 

 

미국 뉴욕증시가 예상 밖의 고용지표 개선 소식 이후 미 연준(Fed)의 긴축 행보가 다시 안개 속으로 들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방향성을 찾지 못하고 이리저리 흔들리는 미국 뉴욕증시를 보고 있자니 낙관적 경제지표가 미 연준의 긴축 지속 상황을 연출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런 와중에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인플레이션 완화)과 금리 인상을 동시에 언급한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의 발언은 오히려 개미들의 초조와 불안을 더 부추기고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올해들어 주식시장을 관망할 뿐 거의 추가 매수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 증시현황을 보면 중국이 조금 빠진 모습이다.

물론 미국 뉴욕증시도 마찬가지로 지난 주는 빠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나스닥 지수가 -2%대로 가장 높은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S&P 500이 -1%대, 다우존스가 조금 하락한 모습이다.

미국 3대 지수가 다 내려간 것을 보니 조금은 조심을 해야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미국 증시 현황을 보면 AI챗봇 전쟁이 서막을 울린 듯 하다.

최종 승자는 마소보다 구글이 유력하다고 하는데 주가는 생각과 다르게 흐르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구글이 더 승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메타버스로 한 번 혼난(?) 적이 있기에 인공지능도 그럴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다.

기업 바로미터를 보면 마소가 1%대 상승하며 고점 대비 하락률이 -17%대가 되었다.

최근 상승에 상승을 거듭하고 있는 테슬라는 2%대 상승률을 보이며 고점 대비 하락률이 드디어 -50% 이내로 들어왔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는 4%대 상승하며, -11%대의 고점 대비 하락률을 기록 중이다.

섹터별 현황을 보면 에너지와 헬스케어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에너지의 경우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효자 섹터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물론 헬스케어도 장기적 전망은 좋은 편이라고 볼 수가 있다.

그래도 헬스케어는 엄청난 변동성을 수반하기에 투자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ETF 바로미터 (주요)를 보면 섹터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관련 XLC가 -4%대, 주요 지수에서는 미국 전체 관련 VTI가 -1%대, 성장에서는 대형성장 관련 VUG가 -2%대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배당에서는 10년 이상 배당 관련 SCHD가 -1%대, 레버리지에서는 나스닥 100 관련 TQQQ가 -3%대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ETF 바로미터 (테마)를 보면 클라우드 관련 CLOU가 -3%대, 청정에너지 관련 PBW가 -5%대의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또 탄소중립 관련 TAN이 -4%대, 인공지능 관련 AIEQ가 -3%대 하락률을 보이는 양상이다.

ETF 바로미터 (기업)을 보면 나스닥 100에서는 테슬라와 아마존이 여전히 고점 대비 하락률이 높은 편이다.

S&P 500에서는 엑슨모빌(XOM)이 거의 고점에 접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배당성장에서는 버라이즌(VZ)과 화이자(PFE)가 -20%대의 고점 대비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주요 시장지표를 보면 원유(WTI), 10년물 국채금리와 원달러 환율이 다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원달러 환율이 19원이나 오른 것으로 볼 때 지금 다시 달러 투자를 고려해 보는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여유자금도 없고 달러 투자까지 하고 싶지는 않다.

거래량 TOP 5를 보면 QQQ의 3배 인버스 상품인 SQQQ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뒤를 이어 SOXS, LQD, 마소, HYG가 2위~5위를 기록하고 있다. 사실 거래량 TOP 5 종목을 보면 늘 개인적인 투자 종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ㅈ난 주는 하나도 없다.

인버스 상품과 회사채 등에 투자를 하고 있지 않아서 이기도 하고 마소보다는 구글에 투자하고 있어서 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인버스 상품은 투자를 하고 있지 않고 있어 그리 유심히 보는 편은 아니다.

그리고 미국 뉴욕증시가 장기 우상향 한다고 볼 때 마켓 타이밍을 잡아야 해서 피곤할 것 같기도 해서 그냥 참고만 하고 있다.

 

마소의 경우 애플에 이어 글로벌 2위이기는 하나 ETF를 통한 투자 이외에는 개별종목으로 투자는 전혀 하고 있지를 않다.

대신 애플과 구글 등 관련 종목에 개별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다.

중요기사 5가지를 보면 다시 증시로 머니무브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빌 게이츠가 "챗GPT 같은 AI가 세상을 바꾼다"고 하니 지난 해와 같은 메타버스 열풍이 인공지능에도 일어날 것 같다.

과연 반짝 효과인지 대세를 거슬릴 수 없는 흐름이 될런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개인적으로는 메타버스와 달리 인공지능은 대세 트렌드가 될 가능성도 높아보인다.

 

오픈AI가 지난해 말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ChatGPT)가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마소의 대항마를 내놓은 구글(GOOGL/GOOG/알파벳)은 기대 이하의 성능으로 차가운 반응을 맞이한 지난 주였는데 이번 주에는 어떻게 만회를 해나갈 것인지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

ICT 신기술 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은 가장 핵심적인 분야의 하나이다.

메타버스처럼 거품이 아닌 대세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높기에 이에 따른 투자도 고려해볼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백만장자는 주식뿐 아니라 현금과 채권에도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주식에만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올해부터는 채권은 아니더라도 현금에는 투자를 해볼 작정이다.

최근에 테슬라와 함께 메타 플랫폼스(META)도 극적인 반전을 기하고 있다.

물론 개인적인 투자 종목은 아니지만 지금 스펙터클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음에는 틀림이 없다.

주식투자는 아무도 모른다.

사팔사팔도 후회를 하지만 폭락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팔지 못했거나 폭등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사지 못한 것을 후회하며 산다.

그러다보니 주식도 인생과 마찬가지로 희노애락 애오욕을 반복하며 사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강세장에서는 그 기세가 무서워서 매수를 못하고 약세장에서는 또 더 떨어질까봐 매수를 못한다.

이래 저래 기회는 사라지고 판단은 어렵고 복리의 마법을 위한 전제조건인 수량 늘리기 마저 제대로 되지 않는다.

이번 주 화요일에는 소비자물가지수 CPI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물론 목요일에는 생산자물가지수 PPI 발표까지 있는 상황이다.

과연 미 연준의 긴축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운동과 주식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될 꿈을 꾼다. 물론 꿈이기에 끊임없는 인내와 노력이 수반되어야 달성 가능하다.

또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꿈을 향한 열정과 도전을 불태워야 한다.

주식투자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안다.

그래서 더 간절하고 절실한 것인지도 모른다.

나는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꼭 되고 싶다. 그래서 아무나에 속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투자와 내공쌓기를 게을리 하지 않을 생각이다.

 

 


수페TV의 <메타 109% 넷플릭스 120% 급등 후회하기전에 꼭 보세요> Review

https://youtu.be/mFMdPzhJllM

 

 

거의 원본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원본 동영상의 주요 내용을 10% 내외의 분량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견해가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Review가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돈the리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