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부자☆ 꿈은 계속된다

세상에서 가장 만족하기 힘든 3가지는 본문

일상단상

세상에서 가장 만족하기 힘든 3가지는

돈the리치 2023. 2. 14. 06:43
728x90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헤어지기도 한다. 또 그 만남이나 헤어짐이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발령, 이동 등 다른 사유에 의해서 그렇게 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더 그렇다.

직장에서 발령, 이동 등으로 전근을 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이 발령, 이동 등으로 전근을 해서 온다.

그러다보면 자연히 다른 사람과 다른 환경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직장인의 정신건강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은 누구일까?

어느 정도 예상을 하기는 했지만 직장상사라는 조사 결과가 있다. 직장인의 약 70%가 자신의 정신건강에 직장상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비율은 거의 배우자와 같은 수준이고, 의사나 전문 치료사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게다가 조금 우려스러운 것은 직장인의 20%는 직장 업무가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월급이나 연봉을 받는다는 게 누군가는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해소 비용이 다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그렇게 수긍을 할 수 있는 말만은 아니라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하다.

우리는 업무를 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놓이기도 하는데 그런 직장인이 거의 40%에 달한다고 하는 것을 보면 직장생활이라는 자체가 자아실현, 자기개발의 장이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또 43%는 일과가 끝나면 항상 혹은 자주 진이 다 빠진 상태가 된다고 하고, 78%는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일과가 끝나면 완전히 진이 빠지는 경우가 많다. 가끔 드는 생각이기는 한데 토요일까지 일할 때는 어떻게 일하고 살았나 싶을 정도이다.

또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 사람이 많은데 이 부분은 조금 다른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나의 정신건강, 나의 가정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더 미치는 것 같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집에 가면 말을 하기가 싫고 그냥 혼자 쉬고 싶거나 아예 집에 들어가기 싫은 날도 있을 때가 있다.

물론 그런 시절도 한 때이기는 하지만 살아보니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많아야 할 것 같다. 꼭 술이나 뒷담화가 아니라도 운동, 취미생활 등을 통해서 말이다.

이처럼 많은 직장인이 업무로 스트레스에 시달리지만 38%는 직장상사에게 이에 대해 거의 혹은 전혀 이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런데 지금은 조금씩 그러한 문화가 바뀌고 있는 것 같아 좋아 보인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만족하기 힘든 세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연봉, 배우자, 직장상사이다.

최근의 트렌드 답게 80%가 넘는 직장인이 연봉보다는 저녁이 있는 삶, 주말이 있는 삶, 스트레스가 덜한 삶, 정신건강에 좋은 일자리 등을 선호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직장상사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은 부하직원과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늘리고 자신이 자신보다 상사에게 스트레스 받은 걸 그대로 부하직원에게 되돌려주지 마라라는 것이다.

또 “팀원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업무를 하지 말라고 하고 자신도 일을 떠맡고 싶은 충동을 참아라”, “직원들이 힘들거나 도움이 필요한지 면밀히 살피고 공감하라”

그리고 “소통하기 좋은 상사가 되라”, “직원들에게 적절한 과제로 동기를 부여하고 선택권을 줘라” 등의 내용을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무리 직장이라고 하더라도 지금은 워라밸의 시대이다.

직장에서는 일이 없어도 스트레스, 일이 많아도 스트레스이다. 그리고 내맘같은 사람은 없다.

그러기에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다양화해서 그때 그때 쌓아두지 말고 풀어야 한다.

우리가 저축 저축 하면서 절대로 저축을 해서는 안 되는 게 두 가지가 있다고 본다. 그것은 바로 스트레스와 행복이다.

스트레스 해소도 그때 그때 해야 하고 행복도 쌓아둔다고 해서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잊지마라.

저축이 미덕?

절대로 저축해서는 안 되는 2가지가 있다.

바로 스트레스와 행복이다.

돈the리치


서울신문의 <정신건강에 가장 큰 영향 미치는 사람은 직장상사...> Revi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