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r Fati 인생은 바로 지금부터☆ Enjoy today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증시 반등 계속이어질까 본문

3분주식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증시 반등 계속이어질까

moneytherich 2023. 1. 15. 16:25
728x90

 

 

미국 뉴욕증시가 미쳤다!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시원한 반등을 보인 것이다. 그래서 장기투자 장기투자 하는 구나! 하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한 주였던 것 같다.

글로벌 증시의 시원한 반등과 기술주 상승!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지만 올해 상반기가 꽤 중요한 시간이 될 것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

글로벌 증시 현황을 보면 대만의 TSMC가 지난 해 4분기 순이익이 예상을 깨고 78% 증가하여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다.

워런 버핏의 예상이 빛을 발하는 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조금 걱정되기도 한다.

비메모리반도체 분야가 메모리반도체 분야 보다 훨씬 돈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너무 TSMC 쏠림 현상이 많아지는 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마저도 든다.

​미국 3대 지수 현황을 보면 다우존스와 S&P 500이 2%대 상승하고 나스닥이 4%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오랜만의 상승에 어리둥절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자신이 좋아하는 주식은 조금씩 분산투자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미국 증시 현황을 보면 아마존(AMZN/AMZU)이 약 14%, 테슬라(TSLA/TSLL)이 8%대 상승하여 아마존은 투자시기를 놓치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하다.

아직 여유자금이 그리 없는 터라 구글(GOOG/GOOGL/GGLL)이 5%대, 애플(AAPL/AAPU)이 약 4%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지켜볼 뿐이다.

기업 바로미터 현황을 보면 ASML이 9%대 상승하며 고점대비 하락률이 -12% 가까이 육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에어비앤비ABNB가 5%대, 유니티가 6%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섹터별 현황을 보면 11개 섹터 중 10개의 섹터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모처럼 경기순환주와 함께 기술주가 5%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ETF 바로미터(주요) 현황을 보면 섹터(분야)에서는 소비순환재가 지난 주 4%대에 이어 6%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요 지수에서는 미국전체 관련 VTI가 4%대, 배당주에서는 10년 이상 배당 관련 SCHD가 1%대, 레버리지에서는 나스닥 100 3배 추종 관련 TQQQ가 5%대 상승하는 모습이다.

성장과 배당의 조화와 균형이 가장 중요한 주식투자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ETF 바로미터(테마) 현황을 보면 반도체 관련 SOXX가 6%대, 청정에너지 관련 ICLN과 탄소중립 관련 LIT가 5%대, 리츠 관련 VNQ가 3%대의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

ETF 바로미터(기업)을 보면 QQQ에서는 올라가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META와 TSLA가 엄청난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VOO에서는 대부분의 배당주는 상당히 회복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성장주와 대조를 이룬다.

SCHD에서는 그래도 많이 치고 올라오기는 했지만 시스코시스템즈CSCO, 브라이즌VZ이 20%대 고점 대비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홈디포HD가 20% 이하의 하락률 즉 -13%대를 보이며 이번 주 급등으로 빠진 모습이다.

 

주요 시장지표 현황을 보면 자신만의 보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수페님을 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주린이라 원유, 10년물 국채 금리 등은 잘 모르지만 원달러 환율은 1,200원을 기준점으로 하고 있다.

거래량 TOP 5를 보면 여전히 테슬라가 1위이다. 뒤를 이어 SOXS, JP모건, ACWI, TSMC가 2위~5위를 차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인버스 상품은 투자를 하고 있지 않으나 레버리지 상품은 일부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

거래량 1위는 테슬라는 그 어떤 레버리지 상품보다 스펙터클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지금 매력적인 구간이라 조금씩 분할매수를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다만, 지난 해 4분기 실적에 따라 다시 폭락할 수 있으니 아직은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ACWI는 처음보는 ETF이다. 역시 고수를 다른 것 같다. 10월에 저점을 찍고 현재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개인적으로 투자할 생각은 없다.

 

선진국 85%와 신흥국 15%에 주로 투자하는 ETF이다.

TOP 10기업은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ETF로 분산투자 차원에서 투자 여력이 있다면 해도 좋을 것 같다.

 

중요기사 5가지를 보면 최근 들어 빅테크 기업의 감원 칼바람과 테슬라의 전기차 가격 인하가 눈에 들어온다.

 

내일은 미국 뉴욕증시의 휴장일이다. 마틴루터 킹 데이로 매년 1월 세째 주 월요일이다.

이제 본격적인 어닝 시즌을 맞아 기업의 실적이 주가의 당락을 좌우하는 한 주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만약에 어닝 쇼크로 인해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우량기업의 주식이 폭락한다면 줍줍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주식투자는 자기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다.

물론 기본적으로 충분한 여유자금과 흔들리지 않는 멘탈이 있다면 두말 할 필요가 없겠지만 이걸 다 가진 사람은 많이 않은 듯하다.

그러기에 얼마 안 되는 투자할 머니라도 꾸준히, 자신의 철학과 기준에 맞는 투자를 하다보면 꼭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오리라는 생각이 든다.

 

© zibik, 출처 Unsplash

 

 
 

 


수페TV의 <빌 게이츠 배당, 일론 머스크 전기차 증시반등 환호하는 이유> Review

https://youtu.be/T2bCH6YCX9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