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r Fati 인생은 바로 지금부터☆ Enjoy today

주식도 인생도 희노애락애오욕의 연속이다? 본문

3분주식

주식도 인생도 희노애락애오욕의 연속이다?

moneytherich 2023. 2. 22. 15:50
728x90

 

 

 

미국 뉴욕증시가 2년물과 10년물 국채금리의 상승, 월마트와 홈디포 등 대형 유통업체의 부진한 실적 전망 등에 영향받아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금 시장과 투자자들은 현지시간 22일 공개되는 미 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관심과 집중을 보이고 있다.

미국 3대 지수를 보면 다우존스와 S&P 500 지수가 2%대 초반, 나스닥 지수가 2%대 중반의 하락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S&P 500 지수가 4,000선 아래로 마감한 것은 지난 달 20일 이후 한 달 만이라고 한다.

 
 

국채금리가 강하게 오르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미국 2년물 국채금리는 4.7%대, 10년물 국채금리는 3.9%대까지 상승하는 모습으로 둘 다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양상이다.

경기침체 압박 속에 시작된 2023년 과연 미국과 중국의 경기회복이 어느 정도일지에 많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만 반도체의 고급 칩 주문을 2024년까지 연기하는 인텔INTC의 급락 속에 반도체 지수가 -3%대 하락하는 등 전반적인 부진을 보이고 있다.

 

원달러 환율이 다시 상승하면서 금리인상 우려를 더욱 증폭시키고 있는 것 같다.

1,300원대에서 다시 1,400원대로 갈지 아니면 1,200대에 안착하거나 더 내려갈지는 주식보다 더 예측이 어려운 게 환율이라고 한다.

 

공포 지수인 변동성 지수(VIX)는 23에 근접한 모습을 나타내며 올해 초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전업투자자가 아니라면 지금의 증시의 향방을 예측하려하기보다는 자신의 일에 충실하면서 주식시장에서 발을 빼지는 않은 전략이 필요할 것 같다.

S&P 500을 보면 36개 종목만이 상승하면서 거의 빨강으로 어룩져 있다.

11개 섹터가 모두 하락한 모습에 -2% 이상 하락률을 기록한 섹터도 5개나 되고 있다.

그나마 에너지와 헬스케어 섹터 중 일부 종목이 나름 선방하고 있는 상황이다.

 

BIG 7도 크게 떨어진 모습이다.

올해들어 잘 나가던 테슬라, 엔비디아, 메타 마저도 하락을 기록하는 등 BIG 7 모두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상태이다.

이슈 종목을 보면 월마트, 홈디포 등 대형 유통업체와 인텔 등 PC시장의 올해 실적 전망이 시장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으로 나타나 하락에 더 압력을 가한 것 같다.

아무튼 코로나 팬데믹,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미 연준의 긴축 지속과 경기침체 우려 등 큼직막한 리스크가 아직도 가시지 않은 상황이라 여전히 불안한 증시가 계속되는 것 같다.

 

주요 ETF를 보면 그나마 글로벌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영국 관련 EWU가 가장 덜 떨어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아무튼 최근 국채금리는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가 생각보다 양호하고 미 연준(Fed)이 긴축을 장기간 유지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계속해서 오름세를 보이고 양상이다.

주식시장이 올해 들어 지속적인 반등을 할지 깜짝 반등이었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기는 하다.

그래도 너무 급하게 달리다보면 화를 자초하는 법이다.

여전히 시장은 미 연준이 정책방향을 바꿀 가능성이 희박해 보이고, 인플레와의 전쟁을 관둘 것 같지 않아 보인다는 사실이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주식투자는 우리의 인생사와 마찬가지로 희로애락애오욕의 연속이다.

기쁨과 즐거움만 있는 인생이 없듯이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어렵고 힘든 시절을 슬기롭게 이겨내는 지혜가 필요한 것 같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꿈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너무 안절부절 해서는 안 될 것 같다.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도 준비하고 기다리는 자에게 주는 신의 선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날이다.

 

미국 뉴욕증시의 최악의 날은 계속될까?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최악의 날은 최상의 날보다 많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해서 지레 겁 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누구나 처음 가보는 길이고 과거가 그랬다고 현재와 미래도 그래라는 법은 없기 때문이다.

 

 


 

안석훈의 <뉴욕증시 브리핑(2023. 2. 21~2. 22)> Review

https://youtu.be/N0Z-d8Rmchg

 

미주올의 <미국증시 시황분석, S&P 500 나스닥 하락 이유?...> Review

https://youtu.be/Ydt7cnvxkWQ

 

 

 

거의 원본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원본 동영상의 주요 내용을 10% 내외의 분량으로 정리하고 있으며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견해가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Review가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돈the리치)

​​

Comments